지난 전시/Gallery hoM _ hoM Lab
4.16공방 기획전시 - 8_eight
갤러리 에이치오엠
2022. 10. 26. 11:32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음악으로 전달하고자 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글을 쓰기도 합니다.
그렇게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다양한 방법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문화, 예술 작품들이 활용됩니다.
지난 8년이 넘는 시간 동안 4.16 세월호 참사의 피해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분께 이야기를 전달해왔습니다. 하지만 그 긴 시간 동안 함께 공통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어쩌면 그분들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4.16 세월호 참사의 피해자, 유가족, 누구의 엄마, 누구의 아빠... 그렇게 달려온 8년이라는 시간 속에서 이제 한 번쯤은 각자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로는 가장 개인적인 이야기가 가장 공감이 되고 누군가에게 위로가 될 수 있는 이야기일지도 모르니까요.
이번 4.16공방 기획전시는 그동안 각자 자신의 이름으로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하나의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이야기를 해왔던 분들이 그동안 짊어졌던 무게와 책임을 잠시 내려놓고 자신이 가장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작품을 통해 여러분께 전하는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이 전시를 위해 많은 노력을 쏟은 작가님들의 작품들이 관람하시는 분들에게 큰 의미로 다가갈 수 있길 기대합니다.